다양한 영상편집 프로그램 중 대중적으로 가장 인기 있고 인지도가 높은 프로그램은 어도비 프리미어프로(Adobe Premiere Pro)와 애플 파이널컷 프로(Final Cut Pro)일 것입니다. 하지만 프리미어 프로와 파이널컷 프로는 유료 프로그램으로 월간 플랜을 구독하거나 구입시 상당한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무료 영상편집프로그램 ‘다빈치 리졸브’ 목차
그런데 프리미어 프로, 파이널컷 프로 만큼 다양하고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면서 무엇보다 무료인 영상편집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블랙매직 디자인(Blackmagic Design)사의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입니다.
영상편집 프로그램, 어떤게 좋을까?
유튜브, 틱톡 등 동영상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직접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는 방법을 배우고자 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DSLR 뿐 아니라 스마트폰에서도 영상촬영이 가능해지면서 누구나 쉽게 촬영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하지만 막상 촬영한 영상을 편집하려고 하면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해야할지 막막한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프리미어 프로 vs 파이널컷 프로
에디우스, 아비드 미디어 컴포저, 베가스 등 전통적인 영상편집 프로그램부터 루마퓨전, 히트필름, 캡컷, 필모라, 반디컷 등 템플릿을 통해 쉽고 간단한 편집을 제공하는 영상편집 프로그램, 그리고 최근에는 캔바, 클립챔프, 오픈샷까지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영상편집 프로그램 등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영상편집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전통적으로 가장 많은 이들이 사용하는 영상편집 프로그램은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와 애플 파이널컷 프로일 것입니다.
그런데 파이널컷 프로는 맥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보니 대부분 프리미어 프로를 선택하게 되고 그로인해 프리미어 프로 사용자들이 압도적으로 많은 상황입니다. 유튜브에서 두 프로그램을 검색하면 프리미어 프로 관련 영상이 훨씬 많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료이다 보니 처음 영상편집 프로그램을 접하는 분들에겐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다빈치 리졸브, 들어보셨나요?
다빈치 리졸브는 블랙매직 디자인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영상편집 프로그램입니다. 일반적인 영상편집 다시말해 에디팅 뿐 아니라 색보정, 특수효과 그리고 오디오 작업까지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모두 가능한 아주 강력한 툴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점이 영상편집을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안성맞춤인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료 영상편집프로그램 ‘다빈치 리졸브’
이렇게 우수한 성능의 영상편집 프로그램을 블랙매직 디자인사에서는 왜 무료로 제공하는 것일까 의문이 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그리고 얼마동안만 무료로 제공하다 결국 유료로 전환하는게 아닐까 의심이 드는 분 또한 있을 것입니다.
유료버전도 있다?!
다빈치 리졸브도 유료 버전이 있습니다. 다빈치 리졸브 스튜디오(DaVinci Resolve Studio)라고 다빈치 리졸브 무료 버전이 제공하지 않는 노이즈 리덕션, 3D 효과 등 몇몇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버전입니다. 하지만 초보자들은 거의 사용할 일이 없는 고급 기능이라서 다빈치 리졸브 무료 버전 만으로도 충분히 원하는 영상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다빈치 리졸브가 무료인 이유?
호주 멜버른에 본사가 있는 블랙매직 디자인사는 기본적으로 하드웨어 제조업체입니다. 전문가용 카메라에서 모니터링 기기와 라이브 프로덕션 스위처 등 방송용 영상장비를 제작하고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블랙매직 디자인사의 카메라 제품군을 구입하게되면 유료인 스튜디오 버전을 무료로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블랙매직 디자인사가 다빈치 리졸브를 무료로 제공하는 이유를 추측해보면 어도비사가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까지 어떻게 보면 소프트웨어로 자신만의 디자인 생태계를 조성했다고 한다면 블랙매직 디자인사는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소프트웨어까지, 촬영에서 편집에 이르는 나름대로의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목적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더욱 강력해진 다빈치 리졸브
영상편집을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다빈치 리졸브를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영상편집 부터 특수효과, 색보정, 오디오 작업까지 일반적인 영상제작 워크플로우를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경험해볼 수 있는데다 무엇보다 무료라는 점입니다.
예전에는 다빈치 리졸브를 색보정을 위해 많이 사용했습니다. 워낙 강력한 색보정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터라 프리미어 프로에서 컷 편집을 한 다음 다빈치 리졸브로 불러와서 색보정을 하고 다시 프리미어 프로에서 나머지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에디팅에서도 만족할 만한 기능과 성능을 제공하면서 다빈치 리졸브에서 편집부터 색보정까지 모든 작업이 가능해졌습니다. 컷 페이지를 추가하고 전문 편집자를 위한 전용 키보드를 선보이면서 보다 쉽고 편리한 에디팅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블랙매직 디자인사는 사용자들의 요구에 발맞춰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선보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아이패드용 다빈치 리졸브 앱도 출시하며 사용자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그로인해 프리미어 프로나 파이널컷 프로에 비해 부족했던 플로그인이나 템플릿 또한 점차 많이 개발되고 있기도 합니다.
영상편집, 시작은 다빈치 리졸브!
마지막으로 영상편집 입문자라면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로 시작하는 것을 다시 한번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좋은 영상편집 프로그램이 무료인데 굳이 처음부터 유료제품을 사용하지 말고 다빈치 리졸브로 시작한 다음 영상편집이 어느 정도 익숙해진 후에 다빈치 리졸브 스튜디오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거나, 프리미어 프로나 파이널컷 프로를 사용해보는게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