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워드프레스(WordPress)에 대한 블로거들의 관심이 어느 때보다 뜨겁습니다. 티스토리(TISTORY)의 자체 광고 게시 사태로 인해 상당수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그 대안으로 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와 워드프레스로의 이전을 고려 중인 것입니다.
티스토리는 지난 6월 27일 티스토리 본문 내 자체 광고 노출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예상과는 달리 카카오의 광고 플랫폼인 애드핏(AdFit)이 아니라 구글 애드센스를 노출하기 시작했고, 이미 애드센스를 게재하고 있던 블로거들이 중첩된 광고 노출로 애드센스 게재 제한과 수익 감소 문제를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 목차
워드프레스는 무엇일까?
워드프레스는 홈페이지나 블로그 운영에 사용하는 오픈소스 콘텐츠관리시스템(CMS·Content Managment System)으로 웹테크놀로지 설문조사 사이트 W3테크(W3Techs)에 따르면 전 세계 웹사이트의 약 43%가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PHP로 작성된 설치형 콘텐츠관리시스템으로 서버 운영이 가능하다면 WordPress 재단에서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직접 서버에 설치하면 됩니다. 대부분 아마존웹서비스(AWS), 벌처(VULTR) 등의 서버 호스팅 서비스는 워드프레스 설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운영체제 없는 컴퓨터를 구입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사용자는 OS(리눅스)와 프로그램(워드프레스)을 설치해주면 되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비스 비교
서버 운영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오로지 콘텐츠 작성에 집중하고 싶은 블로거를 위한 다양한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비스가 나와 있습니다. 서버 호스팅 서비스 보다 비용이 많이 들지만 사용하기에 간편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블루호스트, 카페24, 가비아, 클라우드 웨이즈 등이 있습니다.
카페24(cafe24)
국내에서 쇼핑몰이나 웹사이트 호스팅 서비스로 유명한 카페24는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비스도 하고 있습니다. 신청 즉시 워드프레스가 설치되며 4가지 플랜(요금제)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월 500원의 베이직 플랜부터 월 33,000의 프로 플랜까지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월 5,500원의 플러스 플랜의 상세 사양을 살펴보면 3GB의 웹용량과 5.5GB의 트래픽 용량을 제공하고 있어 일반 블로거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플랜으로 보입니다. 다만 카페24는 별도의 설치비가 부과되고 SSL 인증서는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상품에서만 제공되며, 프로 플랜을 사용해야 트래픽이 초과되는 상황이 닥쳐도 차단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PHP 7.4 버전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가비아(gabia)
도메인 등록 업체로 유명한 가비아에서도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베이직 플랜과 스탠더드 플랜, 단 2가지만 제공하고 있어 선택의 폭이 좁은 편입니다.
월 9,500원의 베이직 플랜은 1GB의 웹용량과 무제한 트래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서버 전체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대역폭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가비아 도메인을 사용할 경우 10,000원의 설치비가 부과되며, 타사 도메인은 30,000원의 설치비가 부과됩니다. 카페24와 마찬가지로 PHP 7.4버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웨이즈(Cloudways)
최근 많은 블로거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클라우드 웨이즈는 어떤 서버 호스팅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그리고 옵션에 따라 정말 다양한 플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비용이 저렴한 편인 디지털오션 데이터센터의 스탠다드 플랜을 선택한 경우입니다.
월 24달러 플랜의 경우, 50GB에 이르는 용량과 2TB의 트래픽을 제공합니다. 플랜에서 알 수 있듯이 클라우드 웨이즈는 다양한 서버 호스팅을 사용하고 있고, 그에 따라 다른 워드프레스 호스팅과 비교해 꽤 많은 플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시말해 직접 디지털오션이나 아마존웹서비스, 구글클라우드 등의 서버 호스팅을 이용한다면 상당한 비용을 아낄 수 있기도 합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
블루호스트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비스입니다. 단 하나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할 계획이라면 가장 저렴한 베이직 플랜을 선택하면 됩니다.
베이직 플랜의 경우, 앞서 소개한 호스팅 서비스 중에 가장 저렴한 편입니다.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블루호스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속도는 클라우드 웨이즈와 비교했을 때 다소 느린 편이라는 평이 많습니다.
클라우드 웨이즈를 선택한 이유?
현재(2023/07/09) 이 블로그는 클라우드 웨이즈(Cloudways) 호스팅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벌처 서버에 서버 사이즈는 1GB, 서버 로케이션은 서울을 선택해서 월 14달러 플랜을 사용중입니다. 그리고 컨트롤 패널을 통해 PHP 8.2로 업데이트한 상황입니다.
클라우드 웨이즈는 위에서 비교한 워드프레스 호스팅 중에 가장 비싼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클라우드 웨이즈를 선택한 이유는 관련 정보(국내)를 쉽게 확인 할 수 있다는 점, 편리한 컨트롤 패널, 빠른 속도가 가장 큰 이유입니다.
그리고, 오래전이긴 합니다만 테스트로 아마존웹서비스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해 본 경험에 따르면 관리와 업데이트 등 신경 쓸 일이 많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서버 호스팅이 아니라 클라우드 웨이즈에 안착한 상황입니다. 만약 차후 이 블로그 외에 또 다른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게 된다면 그때는 벌처 서버 호스팅을 이용해 볼 생각입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 중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블루호스트, 약간의 수고를 감수할 여유가 있다면 벌처 서버 호스팅, 운영에 대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콘텐츠 생산에만 집중하고 싶다면 클라우드 웨이즈를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이 글에는 제휴 링크(Referral Link)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로 인한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을 밝힙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