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의과대학은 어디일까?···2023 세계 의대 순위 TOP 10

한국은 소위 ‘의치한약수(의대·치대·한의대·약대·수의대)’로 불리는 의과대학에만 갈 수 있다면 몇 번이고 대입 시험을 보는 ‘N수생’이 넘쳐납니다. 의대 선호 현상에 학원들의 공포 마케팅까지 가세해 초등학생 대상 ‘의대 준비반’까지 개설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상위권 수재들이 의대로 몰려들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의 의과대학은 세계에서 얼마나 경쟁력을 갖추고 있을까요? 미국의 대학평가기관인 에듀랭크(EduRank)에서 발표한 세계 의과대학 순위를 살펴보고, 한국의 의대들은 어느 정도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에듀랭크는 전 세계 183개국 14,131개 대학을 대상으로 대학 평판, 연구 성과, 동문 영향력을 기반으로 대학 순위를 발표하는 대학평가기관입니다. 에듀랭크는 대학의 전반적인 순위 뿐 아니라 예술/디자인, 생명공학, 화학, 경제학, 컴퓨터공학, 물리학, 수학 등 각 부문별 순위를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세계 의과대학 순위
세계 의과대학 순위에 대해 알아보자

세계 의과대학 순위 TOP 10

에듀랭크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세계 의과대학 순위(Best Medical Schools in the World) 1위는 하버드 대학교(Harvard University)이 차지했습니다. 미국 메사추세츠에 위치한 하버드 대학은 미국 최초의 대학교로 졸업생과 교수를 포함해 세계에서 가장 많은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습니다.

2위는 캘리포니아 대학교(University of California – San Francisco)입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의학 중심대학으로 의학관련 임상 및 연구로 미국 내에서 명성이 높습니다.

3위는 미시간 대학교(University of Michigan – Ann Arbor)가 차지했습니다. 미국 미시간주 앤아버에 위치한 연구 중심 공립대학입니다.

4위는 존스 홉킨스 대학교(Johns Hopkins University)입니다.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에 있는 연구 중심 사립대학으로 1876년 사업가인 존스 홉킨스에 의해 존스 홉킨스 병원과 함께 설립되었습니다. 존스 홉킨스 의과대학원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의과대학원 중 하나입니다.

5위는 토론토 대학교(University of Toronto)이 차지했습니다. 캐나다 온타리오주 토론토에 위치한 연구 중심 공립대학으로 맥길 대학교,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와 함께 캐나다를 대표하는 3대 명문으로 꼽힙니다.

6위는 스탠퍼드 대학교(Stanford University)가 차지했습니다. 1891년 릴런드 스탠퍼드가 설립한 미국 캘리포니아 스탠퍼드에 위치한 연구 중심 사립대학입니다.

다음으로 7위는 워싱턴 대학교(University of Washington – Seattle)입니다.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 위치한 연구 중심 대학으로 의치대, 간호대 등의 대학원 프로그램이 유명합니다.

8위는 펜실베니아 대학교(University of Pennsylvania)가 차지했습니다. 미국 펜실베니아 필라델피아에 위치한 사립대학입니다.

이어서 9위는 예일 대학교(Yale University)가 차지했습니다. 미국 코네티컷주 뉴헤이븐에 위치한 사립대학으로 50여명이 넘는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습니다.

마지막 10위는 캘리포니아 대학교 로스앤젤레스(University of California – Los Angeles·UCLA)입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한 연구 중심 공립대학입니다.

종합하면 세계 의대 순위 TOP 10에서 1위는 하버드 대학, 2위는 캘리포니아 대학, 3위는 미시간 대학, 4위는 존스 홉킨스 대학, 5위는 토론토 대학, 6위는 스탠퍼드 대학, 7위는 워싱턴 대학, 8위는 펜실베니아 대학, 9위는 예일 대학, 10위는 UCLA 순이었습니다.

에듀랭크는 전 세계 6,552개 대학의 의학 분야에 대한 연구 성과를 기준으로 순위를 매겼습니다. 또한 학부와 대학원을 구분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에듀랭크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각 전공별 대학순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 의대 순위는?

아시아에서는 도쿄대, 오사카대, 교토대, 홍콩중문대, 상하이 자오퉁대 등 일본과 중국의 의과 대학이 높은 순위를 차지한 가운데 서울대학교(Seoul National University)가 세계 98위, 아시아 7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어 연세대학교(Yonsei University)가 세계 107위, 아시아 9위를 차지했고, 성균관대학교(Sungkyunkwan University)가 세계 171위, 아시아 19위를 차지했습니다.

다음으로 울산대학교(University of Ulsan)가 세계 192위, 아시아 23위, 가톨릭대학교(Catholic University of Korea)가 세계 256위, 아시아 38위, 고려대학교(Korea University)가 세계 329위, 아시아 53위 경희대학교(Kyung Hee University)가 세계 377위, 아시아 63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어서 한양대학교(Hanyang University)가 세계 475위, 아시아 98위, 경북대학교(Kyungpook National University)가 세계 476위, 아시아 99위, 마지막 10위는 부산대학교(Pusan National University)가 세계 500위, 아시아 104를 차지했습니다.

에듀랭크에 따르면 한국 의대 순위 TOP 10은 1위 서울대, 2위 연세대, 3위 성균관대, 4위 울산대, 5위 가톨릭대, 6위 고려대, 7위 경희대, 8위 한양대, 9위 경북대, 10위 부산대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에서는 안정성과 높은 수입으로 의대를 선호하는 현상이 갈 수록 심해지며 의대 입학 경쟁률 또한 매년 치솟고 있는 상황이지만 에듀랭크의 세계 의고대학 순위에 따르면 서울대가 겨우 100위권내에 있을 정도로 세계적인 경쟁력은 이에 못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Leave a Comment